본문 바로가기
꿀팁(블로그관련)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시 예약발행한 글 목록 확인 및 수정, 삭제하는 방법

by 헤게모니스트 2020. 10. 23.
반응형

 블로그 포스팅을 통한 광고수익 창출 활동을 하며, 수익의 극대화를 위해 본 내용을 상세하게 기재한 티스토리 블로그 외에도, 티스토리 블로그의 포스팅의 링크 공유를 위해 네이버 블로그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적인 측면에서 티스토리 블로그가 훨씬 유리하더라도, 확장성의 측면에서 네이버 블로그의 힘을 무시할 수가 없었기 때문에 병행을 하고 있는 것이다. 내용이 있는 글을 정성들여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고, 해당 글의 요약적인 내용을 네이버 블로그에 한 번 더 적으며 글 말미에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공유함으로써 네이버에서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가 검색결과로 상위에 노출된 네이버 블로그의 간단한 요약 포스팅을 보고, 그 중 몇이 링크를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에 접속하게 되면서, 네이버 자체 광고 수익인 애드포스트 수익도 챙겨가면서 애드센스 수익도 챙겨갈 수 있는 좋은 구조라고 생각했다.

좋은 생각!

 그렇지만, 매번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을 한 직후 네이버 블로그로 해당 글을 옮기지는 않았다. 귀찮아서 그런지, 티스토리 블로그에 하나씩 작성한 포스팅이 시간이 지나 여러 개 쌓이면, 네이버 블로그에 간략한 내용을 적고 링크를 옮기는 간단한 포스팅 여러 개를 한 번에 작성하고 마는 것이었다. 하지만, 여러 개의 포스팅을 동시에 하면서도 바로 1분 간격으로 내용이 짧고 링크만을 품고 있는 글을 연달아 발행하는 건 뭔가 블로그 지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 같아서, 금방금방 글을 쓰면서도 예약발행을 통해 몇 시간 정도 간격을 두고 글이 순차적으로 발행되게끔 세팅을 해두었다. 당일 오후 두시에 글을 한 5개 작성했다면, 첫 예약 포스팅을 대략 한 네시간 후 쯤으로 맞춰놓고, 그 이후로도 네다섯시간 간격을 두고 예약 발행을 했다. 하지만, 티스토리에서는 바로 '글관리'라는 메뉴에서 예약발행을 한 글들의 목록과 상세 내용을 확인하고 수정, 삭제를 할 수 있었는데, 네이버에서는 예약 발행을 해놓으면 관리자 모드에서도 쉽사리 그 목록을 확인하기가 힘들었다. 그랬기 때문에, 동시에 티스토리에 누적된 포스팅 대 여섯개를 시간 간격을 두고 네이버 블로그에 포스팅하다 그 순서가 헷갈리고, 도대체 내가 몇 시쯤에 어떤 글이 발행되도록 해놨는지를 기억에만 의존하여 파악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본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포스팅 예약 발행을 했을 때, 해당 글들의 목록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려 한다.

헤게모니스트 네이버 블로그

 주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내용을 공유하는 헤게모니스트의 네이버 블로그다. 좌측 프로필 아래에 있는 '글쓰기' 버튼을 클릭한다.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우측 상단의 발행과 저장버튼 좌측에 자그마한 글씨고 '예약발행 4건'이라는 글씨를 확인할 수 있었다. 내용이 있는 티스토리 포스팅 여러개를 순차적으로 예약발행을 해놨기 때문에, 작성한 순서를 확인할 수 있을 터였다.

 

네이버블로그 예약발행 글 목록

 총 4개의 글이 언제 날짜로 예약발행이 되게끔 세팅해놨는지 발행 날짜와 시간까지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위의 글 4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미리 작성을 해둔 후, 네이버에 핵심 내용과 링크를 공유하는 형식으로 재작성한 것이다. 한 번에 저 네개의 글을 다 작성하고는 순차적으로 시간을 두고 발행되게끔 세팅해 놓아서 또 한참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며 글감을 쌓아야겠다. 

 

 * 요약 : 네이버 블로그에서 예약발행한 글 목록을 열람 및 수정, 삭제하기 위해서는 '글쓰기' - '예약 발행  x건'을 클릭하여 확인한다!

 

 해당 내용을 궁금해하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