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IT관련)

한컴 오피스 한글, 아래 한글 문서 표 안 데이터 정렬하기(한글 2014기준)

by 헤게모니스트 2020. 6. 14.
반응형

직원 명단

 엑셀로 데이터를 입력하고, 입력된 데이터를 원하는 기준으로 정렬하는 것은 많이 해봤을 것이다. 하지만 표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그걸 정리하는 데 한컴 오피스의 아래 한글을 사용하여 정리하는 건 상대적으로 좀 생소한 느낌이었는데, 한글도 엑셀처럼 데이터의 정렬이 가능하여 소개한다.

제목 행을 제외 하고 블록 지정이 된 직원명단

 위의 캡처본처럼 직원명단을 일단 근무부서를 기준으로 정렬해본다. 우선 첫 줄의 제목 행을 제외한 두번째 줄부터, 표의 제일 우측 하단, 데이터의 끝까지 블록으로 지정한다. 이 때 2번째 행 첫열의 '총무팀'부터 마우스를 더블 클릭하여 맨 우측 하단의 '남인철'까지 드래그를 하거나, F5키 두번 누르고 END 키와 PageDown 키를 단축키로 사용하여 블록을 지정할 수 있다.

 

도구 - 설정

  이렇게 블록을 설정한 후 상단의 메뉴 중 '도구' - '정렬'을 설정한다.

도구 - 정렬

 근무부서를 기준으로 정렬을 할 것이기 때문에 정렬기준을 첫 번째 열인 '필드1'로 하고 형식을 오름차순인 '글자(가나다)'로 설정한다. 필드 값이 글자이고 내림차순을 하고 싶으면 '글자(하파타)'로 지정하면 된다. 숫자나 날싸일 경우 다르게 설정 가능하다. 실행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근무부서별로 데이터가 정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근무부서 가나다 순으로 정렬된 데이터

 그럼 부서별로 정렬이 된 데이터를, 부서별 직원들의 연령별로 한번 더 정렬하려 한다. 마찬가지로 두번째 행부터 데이터의 마지막까지 블록 설정을 하고 '도구'-'정렬'을 클릭한다.

도구 - 정렬

 1번 째 기준이 '필드1'의 위치를 '글자(가나다)'순으로 정렬하는 걸로 세팅이 되어 있는 걸 확인하고, 두번째 조건은 연령이라는 숫자이기 때문에 위치는 '필드2', 형식은 '숫자(012)'로 설정한 후 '실행'을 클릭한다.

근무부서, 나이 순으로 정렬된 데이터

 근무부서를 기준으로 오름차순하여 정렬된 데이터가, 또 한 번 나이 기준으로 정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데이터의 양이 많고, 정렬을 할 기준이 더 복잡 다단해진다면, 정렬기준을 추가하여 세부 정렬을 할 수가 있다.

 

 위의 방식대로 표 내의 데이터들을 정렬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하지만 표가 아닌 띄어쓰기로 구분된 데이터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띄어쓰기로 입력된 데이터의 정렬

 

 위의 경우처럼 첫 행의 제목줄을 제외한 나머지 데이터를 블록으로 지정한 후 '도구'-'정렬' 기능으로 하여 정렬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위치를 '문단'으로 형식을 '글자(가나다)'로 설정하고 표로 필드가 구분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필드 구분을 '빈칸'으로 설정하여 빈칸을 필드 구분하는 기준으로 삼는다.

 이렇게 근무부서를 기준으로 정렬이 된다. 이 경우 표와는 달리 저절로 나이 순으로도 정렬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표가 아닌 띄어쓰기로 입력된 데이터를 정렬할 때도 위의 캡처본처럼 위치를 '문단'으로 지정하지 않고, 표의 경우와 같이 구체적으로 '필드1', '필드2'로 설정하여 정렬을 할 수 있다. 표인 경우와 동일하다.

정렬결과는 '문단'으로 설정한 것과 동일

 정렬한 결과는 위치를 '문단'으로 설정한 것과 동일하게 설정되었다. 실제로 표가 아닌 띄어쓰기로 입력된 데이터를 정렬할 일은 드물지만, 번외의 기능으로 살펴보았다.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